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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기 정신질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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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집중을 유지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과 충동조절의 어려움과 과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이다. 가장 빈번한 소아정신질환으로 발생빈도는 학령기 아동의 3~5%로, 미국 성인에서의 유병률은 4%로 추정합니다. 발병시기는 보통 3~6세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까지는 진단을 내리지 않습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증세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고 우울증과 품행장애, 학습장애, 언어장애 등과 함께 나타나기 쉽습니다. 집중력이 매우 떨어지며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증상의 특징입니다. 감정의 변화가 크고 기억력의 저하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ADHD의 증상

  • 유아기 때부터 자극에 지나치게 민감하며 소음, 빛, 온도와 그 밖의 환경변화에 쉽게 과민반응 보인다.
  • 번잡하고 잠을 잘 자지 않고 많이 운다.
  • 커서는 집이나 학교에서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며, 지나치게 많이 움직이고 부산하다.
  • 학교에서는 수업시간에 교사의 지시대로 행동하지 못하며, 주의가 산만하여 여러번 지적당하는 등 교사의 특별한 배려를 받는다.
  • 읽기장애, 산술장애, 언어장애, 운동조절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 사소한 자극에도 폭발적으로 반응하고, 쉽게 울거나 웃는다.
  • 충동성과 기다리지 못한다.

소아우울

우울증은 치료받지 않으면 몇 개월에서 몇 년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관계의 와해나 직업적인 생산성의 상실(학업부진, 또래관계의 문제), 무능력, 죽음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병적인 우울증이 있는 소아, 청소년들은 정상적인 슬픔이나 우울의 범위를 넘어, 여러 가지 증상들 때문에 고통 받게 됩니다. 우울증을 앓는 아동ㆍ청소년들은 우울한 감정 외에, 불안이나 지나친 두려움, 우울한 모습이 없이 짜증스럽거나 언짢아 보이기만 할 수도 있습니다.

소아우울의 증상

  • 학령기 / 초등학교
  • 성인의 우울증과 유사한 면이 보임..
  • 수행능력의 저하(예, 학교성적, 운동, 집안일 등)
  • 또래관계를 피함
  • 집중력 저하, 불안증상
  • 신체증상호소(예, 복통, 두통)
  • 사회활동의 저하(예, 등교거부)
  • 자살사고
  • 청소년기 : 성인
  • 즐거움의 상실, 낮은 자존감
  • 기분의 변덕이 심함, 짜증, 분노
  • 또래관계 위축 불규칙한 식ㆍ수면
  • 학교 성적저하
  • 신체증상 호소
  • 사회활동의 저하(예, 등교거부)
  • 알코올남용, 청소년비행
  • 자살시도

불안장애

아동·청소년이 집이나 혹은 애착 대상(주로 어머니)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이 대해 지나치게 불안하거나 두려워하는 것을 핵심 증상인 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 이 같은 불안 증상은 나이에 걸맞지 않게 심하고, 분리가 예상되거나 발생할 때 반복해서 괴로움을 느끼고, 분리 상황이 닥치는 것을 회피하려 합니다. 애착 대상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인지 왜곡이 있고, 악몽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불안장애의 증상

  • 집이나 또는 가까운 사람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측되는 상황에서 반복적이고도 심한, 불편함, 불안감
  • 애착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을 잃지나 않을까 또는 그 사람에게 어떤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나 않을까 하는 걱정
  • 소음, 빛, 온도 및 다른 환경변화에 쉽게 과민반응을 한다.
  • 분리가 두려워 학교에 가기를 거부
  • 다른 곳에 가서 잠자기를 거부
  • 중요한 사람과 헤어지는 내용의 반복적인 악몽
  • 격리시 두통, 복통, 오심, 구토 등의 신체적인 증상들

불안장애 치료방법

  • 행동치료 혹은 인지행동치료
  • 노출과 같은 행동요법의 원리와 상황 대처적인 자기표현과 같은 인지치료의 원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체계적 둔감법이나, 점진적으로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행동치료를 동반하면 좋습니다.
  • 사회기술훈련
  • 또래나 사회관계에 두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사회적 기술을 알려주는 사회기술 훈련이 필요합니다.
  • 부모교육프로그램
  • 부모의 양육 태도와 관련이 있음으로 부모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것이 아동의 변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중독

지나치게 인터넷(게임)에 몰두함에 따라 인터넷 사용의 내성과 금단증상이 생겨 일상생활에 장애가 나타나는 현상으로 정서적, 정신적, 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초래하는 것을 이야기 한다.
인터넷(게임)에 중독되게 되면, 게임에 반복 접속하지 않았을 때 불안과 초조감과 같은 정서장애 등의 금단현상, 내성으로 인해 더 폭력적인 게임으로 가지 않으면 만족하지 못하거나, 반복적인 접속으로 인해 학업상의 소흘과 같은 현실생활의 어려움 들을 갖게 된다.

인터넷중독의 증상

  • 게임 중독인 초등학생의 경우 공격성, 충동성, 폭력성, 고립감 및 우울감 유발, 자아 정체성의 상실, 가족 및 친구관계 악화, 학교생활의 낮은 적응력 등과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청소년의 경우에도 학교에 지각하거나 결석하는 등 학교생활의 부적응 문제행동을 보이며, 사회적 고립감, 친밀감 결여, 사회성 저하, 우울증 유발 등의 대인관계 문제를 보인다. 또한, 충동성, 불안정성, 폭력성 및 공격성이 증가하고, 장시간 게임사용으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 등 인터넷 게임중독에 관한 여러 가지 역기능 증상들을 보일 수도 있다.

인터넷중독 대처방법

  • 자녀의 인터넷 사용내용에 관심을 가지자
  • 게임내용,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 사용시간, 아이템 거래내역 등에 대해 평소 대화시도
  •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대안 활동들을 찾는다.
  • 인터넷과 게임을 대신하여 가족 모두 한께 산책, 외출, 식사 등의 활동독려
  • 가정에서 인터넷사용 환경에 변화를 준다.
  • 컴퓨터를 가족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공동 공간배치
  • 컴퓨터는 정해진 시간에만 사용하도록 한다.
  • 인터넷 사용의 규칙을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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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의약과 정신건강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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